대학병원 웹페이지, 대학병원 유튜브 등에서 본 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 혹시 구강암으로 고생하시는 환우가 계시다면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더불어 평소 음주 및 흡연을 많이 하시는 분은 특별히 주의해서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구강암이란:
- 입 천장, 잇몸, 혀, 혀 밑바닥, 어금니 뒷부분, 턱뼈, 입술, 구인두(혀 후반부), 목과 연결되는 부위 등 입 안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는 악성종양을 말한다.
구강암 발생 비율:
- 설암 > 잇몸암 > 태액선암 > 볼점막암 > 구개암 순으로 발생 빈도가 높음
- 구강암은 혀와 잇몸에서 제일 많이 발생한다.
구강암 조기 발견 중요성과 치료
- 초기 발견 및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 흡연자는 궤양, 염증이 없어도 정기적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구강암 의심 증상
- 구내염 같은 염증성 증상이 3주 정도 지속되는 경우 조직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구강백반증은 구강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 입안 붉은 반점, 출혈, 통증 반복, 목 부위 종괴, 음식 삼킬 때 이물감 및 통증 등이 있는 경우
- 구강암은 구내염, 치주 질환과 증상이 비슷하여 초기 발견이 어렵다. 또한 목 림프절이나 식도, 폐 쪽으로 잘 전이가 된다.
- 구강암의 초기 증상은 입 안이나 입술, 혀 등의 조직에서 작은 상처나 부어오름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크기가 커진다면 의사를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구강암 증상
- 구강 통증: 가장 흔한 증상으로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된다.
- 구강 내 궤양: 구강 통증 다음으로 흔한 증상이다.
- 이물감 및 뺨이 두꺼워진 느낌
- 씹거나 삼키기 어려운 증상
- 치아나 턱 주변 통증
- 체중 감소
- 목에 덩어리가 만져지고 뭔가가 걸린 듯한 느낌
- 혀나 턱을 움직이기 어려운 증상
- 치아 흔들림
- 혀나 구강 일부 감각 이상
구강암 원인
- 유전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이 크다.
- 흡연, 씹는 담배, 음주 등
- 음주와 흡연을 같이 하면 발생률이 15배 이상 높아진다.
- 구강암 환자의 약 90%는 흡연 경험이 있다. 당연히 흡연 기간과 흡연 양에 비례하여 구강암이 발생률이 높아진다.
- 구강 위생이 불량하고 의치로 인한 지속적 자극
- 인유두종 바이러스, 매독, 구강 점막화 섬유화증 등
- 인체 내부의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인 경우도 있다. 또한 바이러스 감염 중에서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와 관련된 경우가 많다고 한다.
구강암 진단
- 입 안 국소 마취 후 조직을 조금 떼어내서 현미경으로 진단함
- 컴퓨터 단층 촬영, 자기 공명 촬영,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 등으로 진단
- 구강암 진단 후 식도를 포함한 상부 호흡기관, 소화기관 등으로 전이될 수 있어 위내시경, 식도조영촬영술 등 검사가 필요하다.
- 구강암 환자는 지나친 음주로 인해 간질환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고 만성 폐질환 가능성도 높은 편이다.
- 동반되는 통증으로 인해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해 영양 결핍, 체중 감소 등이 동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환자의 전신 생태 즉, 영양, 간호, 언어 등 여러 분야에 대해 다각적으로 접급해야 한다.
구강암 치료
- 수술 치료: 수술이 가능하다면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치료이다.
- 구강 내 암 부위 절제, 목 림프절 제거, 턱을 깎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다.
- 구강 내 재건술: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필요한 조직을 채취하여 얼굴 생김새, 구강 가능을 최대한 회복하도록 하는 수술
- 구강암 수술 후 치료: 재발 억제를 위해 보조 방사선 치료를 진행한다.
- 구강암은 전이가 매우 빠르고 재발이 잦아서 예후가 좋지 못한 편이다.
- 구강암, 구인두암 생존률은 50%대로 매우 낮은 편이다.
구강암 예방
- 금연, 금주, 방사선, 자외선 차단 등
- 뜨거운 음식, 딱딱한 음식: 구강 내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 조심
- 잘 맞지 않는 틀니, 보철물에 의한 손상, 구강 점박 부위 상처 주의
- 과일, 녹황색 채소 비타민 A, C, E 섭취는 구강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구강암은 예후가 좋지 않은 대표적인 암입니다. 평소 구강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음주, 흡연을 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모든 질병 예방 및 관리에 효과적인 것 같아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